웹서비스는 유저가 보는 페이지도 존재하지만, 일반적인 권한으로는 접근할 수 없는 관리자만의 전용페이지도 존재합니다. 장고에서 기본으로 생성해주는 마법같은 관리자 기능을 사용해보겠습니다.
모델링한 내용을 관리할 수 있도록 admin(관리자 계정)을 설정합니다.
터미널이 열리면 python manage.py createsuperuser
실행합니다.
쉽게 잊어버릴 수 있으므로 연습용 프로젝트에서는 아래와 같이 입력할 것을 권장합니다.
Username: root
Email address: 입력하지 않고 엔터
Password: asdf1234
이때 보안상 이유로 패스워드는 입력해도 보이지 않습니다.
이제 http://127.0.0.1:8000/admin/
으로 접속해보세요. 방금 생성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하시면 모델(즉 데이터베이스)들을 관리할 수 있는 관리자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에는 회원가입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Users와 Groups 모델을 장고에서 자동생성한다. (이번 스터디에서는 사용하지 않을 예정)
Groups, Users를 클릭해보거나 Add, Change 버튼을 눌러보면 관련 모델을 상당히 정교하게 컨트롤할 수 있다.
장고를 사용하지 않으면 이러한 관리자 페이지를 개발자가 직접 만들어야 한다. 이때 걸리는 시간만 수개월에 이르기도 한다.
처음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면 Groups(그룹), Users(사용자)라는 모델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직접 만든 모델인 Aricle을 추가해보겠습니다.
admin.pyfrom django.contrib import admin# Register your models here.from facebook.models import Articleadmin.site.register(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