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안녕하세요 코알라 데이터수집 스터디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코딩, 프로그래밍은 정말 많은 분야에 사용되지만 본 데이터수집 스터디는 "자동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지루하고 의미없이 반복하는 일들을 컴퓨터가 대신하도록 하는 거죠.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파이썬 코딩의 문법을 익히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배우고 싶은 분들에게도 적합합니다.

코알라 스터디의 구성

저희 코알라의 스터디는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코딩을 해서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확인한 후, 그 원리에 대해서 설명드릴거에요. 그리고 이런 작은 목표를 네 개 달성하는 것으로 한 주차의 스터디가 구성됩니다.

각 주차는 15분 분량의 4개 스테이지와 중간중간 들어있는 2개의 챌린지로 구성되어 있어요. 일방적인 배움이 너무 길고 지루해지지 않도록 15분 내에 작은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되어있고 챌린지를 통해 스스로 30분 동안 배운 것을 곱씹어볼 수 있어요.

물론 리더 스터디에 참여했을 때의 기준 시간이기 때문에 혼자 학습할 때에는 소요 시간이 많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 스터디의 목표

이 스터디의 목표는 웹에 존재하는 온갖 종류의 데이터를 손이 아닌 코드로 수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먼저 웹페이지를 구성하는 언어인 HTML, CSS를 배워서 수집할 페이지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파이썬을 배우고 여러 라이브러리들을 사용해서 데이터 수집 능력을 단계별로 발전시켜 나갑니다.

그래서 6주 후 여러분은 웹페이지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수집한 데이터를 엑셀 파일에 자동으로 저장시킬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브라우저를 마우스와 키보드가 아닌 코드로 제어하는 방법을 배워서 데이터 수집뿐만 아니라 여러 자동화 작업에 응용할 수 있게 되실 겁니다.

흥미가 좀 느껴지시나요? 그럼 바로 시작해보도록 하죠!